컴투스 프로야구 2010 KBO 게임 리뷰 □ 일기장


핸드폰 야구게임 양대산맥 <컴투스 프로야구2010-KBO>(이하 '컴프야')<게임빌 2010 프로야구>(이하 '게프야'). 매해 거르지 않고 둘 중에 하나는 꼭 다운받아서 하게 되는데, 흥미진진한 야구 경기를 보고나면 생각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새로운 시즌이 시작하면 지난해 야구게임을 할 수 없다. 일단 출전선수 명단이 다르니 재미가 반감되는데다 지하철에서 다른 사람이 하는 이번 시즌의 야구게임을 보고 있으면 지난해 게임이 그렇게 초라해 보일 수 없다..

작년에 '게프야'를 즐겼는데 올해는 '컴프야'로 갈아탔다. KBO 라이센스가 큰 작용을 했다. 실제 프로야구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실제 선수와 구단명이 사용한다는 것을 무시할 수 없다. '컴프야'는 이름에서 보이듯 KBO 라이센스를 갖고 있어 실제 선수 이름과 구단명을 사용하지만 '게프야'는 라이센스가 없어 조금씩 변형된 이름을 사용한다. 이름 변경을 지원하지만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고, 구단명을 바꿀 수 없어 답답한 면이 있다. 그런 점에서 '컴프야'는 실제 이름이라는 강점을 카드 시스템으로 최대한 살리고 있다.




# 간단한 게임 소개.

'컴프야'를 통해 할 수 있는 게임은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리그모드/친선모드/홈런더비
'친선모드'는 연습경기이고 '홈런더비'는 타격연습이라 볼 수 있으니 결국엔 '리그모드'가 주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순수하게 시즌과 연계하여 즐길 수 있게끔 만들어 놓았다.

LG옷으로 갈아입은 메인화면/위에보이는 LG마크/4번타자 박병호 vs 이재우


'게프야'에서 나만의 선수 키우기에 재미를 보았다면 '컴프야'에선 나만의 팀 키우기에 재미를 볼 수 있다. 본인의 응원팀이 있는 경우에 팀에 대한 애착심을 갖게 만들어 준다. 나만의 팀을 선택하게 되면 제일 위에 팀 구단 마크가 표시되고 게임 시작 화면의 두 선수도 팀 유니폼으로 옷을 갈아입는다.





# 게임을 시작하면서..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귀찮아도 도움말은 훑어보자. 전자기기를 새로 구입해도 사용설명서를 읽지 않고 직관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용설명서 한 번 읽은 것과 읽지 않은 것은 큰 차이가 있다. 사용한지 1년이 지나서 새로운 메뉴나 새로운 기능을 발견하고 부끄러웠던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도움말 무시하지 말자.

게임을 시작하면 우선 나만의 팀을 고르고 친선모드를 하자. 바로 리그모드에 뛰어드는 것 보다는 친선모드를 통해서 경기 방법을배우는 것이 좋다. 게다가 첫 친선모드에서는 보상도 후하고 카드도 많이 주는 듯 하니 친선모드로 게임을 익혀보자.

첫 친선모드 경기에서 이겼다고 신나서 리그모드에 돌입하면 와장창 깨지는 경우가 많다. 상대의 난이도도 올라가고 나의 카드도 좋지 않기 때문이다. 그럴 경우 친선모드 경기를 통해 포인트와 카드를 모아서 내 팀을 강하게 만들고 리그모드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컴프야'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카드 시스템이다. 카드 시스템을 알아보자.





# 카드 시스템

여러종류의 카드. 색깔이 등급을 나타낸다. '0'번을 누르면 카드가 뒤집힌다.


나만의 팀을 고르게 되면 선수카드 25장과 감독, 치어리더 카드를 각 1장씩 받게 된다. 그리고 이후 게임을 통해서나 카드샵을 통해서 카드를 얻게 되고 나만의 카드 보관함에 보관된다. 투수 20장, 타자 20장, 감독 8장, 치어리더 8장으로 총 56장의 카드를 추가적으로 더 보관할 수 있다.

카드는 노멀/레어/스페셜/히어로/플래티넘 5등급으로 나누어지고 등급이 좋을수록 기본 노멀카드에 비교해 능력치에 가선점을 받게 된다. 기본 노멀카드에 비해 추가로 받는 가산점이 카드의 앞면에 +숫자로 표시된다.

카드 앞면 :
선수 사진(실사 or 카툰)과 포지션(약자), 이름, 레벨
카드 뒷면 :
투수 - 제구력/파워/체력 수치가 숫자로, 구력과 수비력은 ABC등급으로 표시
타자 - 컨택/파워/선구안 수치가 숫자로, 주력과 수비력은 ABC등급으로 표시
공통 - 이름과 팀명(카드 보관함일 경우), 이름과 경험치(my덱일 경우)


기본적으로 카드의 등급이 좋아야 능력치가 좋다. 즉, 플래티넘 카드가 최고다. 만약 원하는 선수의 플래티넘 카드가 있다면 포인트를 들여 카드 강화를 할 수 있다. 강화가 성공하면 레벨이 1씩 올라가고 실패할 경우 1씩 감소한다. 레벨이 1씩 증가할 때마다 능력치가 +3 되고 분배는 랜덤으로 된다. 최대 레벨은 8까지 가능하다.

경험치를 쌓아도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경험치는 my덱에 올려 놓으면 경기를 할수록 자동적으로 올라가게되고 경기에 출전하지 않는 후보타자도 경험치는 쌓인다. 경험치가 1씩 올라갈 때마다 능력치는 +1씩 되고 역시 랜덤하게 올라간다. 최대 경험치는 6까지 가능하다. 카드 강화를 통해 레벨업을 할 경우와 카드 보관함의 카드와 교환할 경우에 경험치는 초기화 된다.

my덱의 선수와 감독카드와 치어리더 카드가 모두 나만의 팀 선수라면 세트효과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게임 초반 경기 진행이 스트레스를 받을정도로 패가 이어진다면 능력치 좋은 다른 팀 선수 카드와 교체하고 우리 팀 선수의 좋은 카드가 나오길 기다리는 것이 좋다. 게임하면서까지 스트레스 받을 필욘 없다.





# '컴프야' 이건 좋다!

1) 자동저장
야구게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게임에서 지루함을 불러일으키고 지루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노가다성 플레이다. "노가다는 타이쿤이 제맛"(<초코초코타이쿤2> 엔딩을 본 후 나오는 말)이라는 말처럼 노가다는 타이쿤에나 어울린다. 스포츠게임에서의 노가다는 흥미저하만 유발할 뿐이다. 언제 승부가 뒤집힐지 모르는 긴장감이 바로 스포츠 게임의 참 재미다.

과거의 야구게임에서는 타자가 아웃이 되거나 투수가 안타나 홈런을 맞았을 때 강제종료 후 불러오기 노가다로 자신이 원하는 경기를 만들어 나갈 수 있었다. 그러다 보니 한 회에 원하는 점수를 얻을 때까지 경기를 반복적으로 하게 되고, 이는 곧 한 경기 플레이 시간 증가로 이어졌다. 이럴 경우 한 경기를 할 때는 재밌을 수 있지만 리그 전체를 볼 경우 1위 달성에 대한 긴장감도 저하시키고(전승으로 리그 우승이 뻔하게 가능하기 때문) 전반적인 게임의 재미를 앗아가는 결과를 초래했다.

그래서 '컴프야'에서 제일 크게 달라진 점이라고 하면 자동저장을 꼽겠다. 타자가 공을 친 순간 게임은 자동저장 된다. 이로서 노가다를 방지한다. 머리를 참 잘 썼다. 자신이 공격이었다면 아웃성 타구를 쳤다면 아무리 강제종료 후 게임을 불러와도 아웃성 타구는 변하지 않는다. 다만, 수비의 실책정도를 기대할 수 있지만 확률상 희박하다. 반대로 자신이 수비였다면 안타나 홈런을 맞은경우 결과를 뒤집을 방법이 역시나 없다. 간신히 1점차 리드를 하고 9회말에 수비로 들어섰다면 언제 투런 홈런을 맞고 역전패 당할지 모른다는 긴장감을 안고 게임을 해야한다. 그야말로 흥미진진이다.




2) 실제 경기 일정 & 경기장 모습
4월 13일 경기. 실제 경기는 6:0 패배. 난 3:2 패배. 제길.
/뜬금없는 경기결과사진. 최다승을 노리는 봉중근과 최다세이브를 노리는 오카모토


게임은 2010년 게임 일정을 그대로 따라간다. 물론, 우천으로 연기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기본적으로 일정이 같다. 리그모드 메뉴의 '시즌스케쥴'에서 날짜에 해당하는 경기일정을 확인 할 수 있다. 요즘 같이 시즌이 진행중일 때 어디서 언제 경기가 열리고 누가 홈팀인지 확인할 수 있어 요긴하게 쓰이고 있다. 게다가 미리 진행 된 경기라면 경기 결과를 비교해보는 재미도 맛볼 수 있다.

경기장의 모습도 구장마다 차이를 두었다. 경기장 전광판과 광고판의 모습이 각 구장마다 다르고, 홈팀의 마크가 전광판 위에 표시되어 있어 어느 구장인지 바로 확인도 가능하다. 실제 경기장 모습을 최대한 옮겨놓아서 야구장에 자주 가는 사람들에겐 반가울터. 현장감을 살리는 작은 노력이라 볼 수 있겠다.




3) 카드 모으는 재미
'컴프야'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바로 카드 수집이다. 카드 수집을 통해서 게임 외적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카드는 크게 네가지 방법으로 구할 수 있다. 첫번째, 경기 도중 보상으로 받는다. 두번째, 포인트를 모아서 카드를 뽑는다. 세번째, 같은 등급의 카드 세장을 모아서 조합하여 새로운 카드 한 장을 받는다. 네번째, 카드거래소에서 다른 유저의 카드를 구입한다.

카드뽑기/카드조합/카드강화


통화료가 발생하는 네번째 방법을 제외한 세가지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첫번째 방법의 경우엔 경기하면서 부차적으로 얻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따로 할 말이 없고, 두번째 방법인 포인트를 모아서 카드를 뽑는 경우엔 나만의 팀 선수중에서 뽑는 경우와 전체 선수 중에서 뽑는 경우가 있다. 물론 나만의 팀 선수중에서 뽑는 것이 포인트가 조금 더 든다. 뽑을 수 있는 카드의 종류엔 4가지가 있고 비쌀수록 좋은 카드가 나올 확률이 높지만 골드부스터는 추천하고 싶지 않다. 포인트 날리기에 딱 좋다. 무난하게 파란색이나 초록색 부스터를 뽑는게 뽑는 재미도 있고 좋다. 카드 뽑기는 마치 90년대 후반 동네 문방구에서 100원씩 내고 뜯던 카드 모으는 것과 비슷한 느낌을 주어 추억에 젖게도 만든다. 포인트를 모아놓고 그 날의 운을 테스트 해보는 것도 괜찮다.

세번째 방법인 카드조합은 같은 등급의 카드가 많을 때 유용하다. 등급이 높은 카드를 모아서 하면 비교적 등급이 높은 카드가 나온다. 하지만 이것도 보장된 것은 아니니 운에 맡길 수 밖에 없다. 어차피 필요없는 다른 팀 선수 카드는 카드 조합으로 새 생명을 부여하자.

포켓몬스터 스티커 모으듯이 선수 카드 모으는 재미가 쏠쏠하다. 게다가 카드엔 카툰과 실사(실제사진) 버전이 있어 같은 카드더라도 실사버전을 찾게 된다. 마치 홀로그램이나 반짝이 카드와 일반카드를 비교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4) 적절한 난이도 조절.
사실 처음 야구게임을 접하는 사람들에게 이 게임은 조금 어려운 편이다. 주루플레이와 송구를 직접 모두 조작하여야 하기 때문인데, 좌절하지 말고 친선모드로 연습하면 금방 익숙해진다. 어느정도 게임에 익숙해진 사람들에게도 게임의 난이도는 쉽게 내려가지 않는다. 리그 순위에 따라 상대팀의 난이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연승으로 리그 순위가 올라가면 상대팀 선수들의 카드 등급이 높아진다. 무시무시한 선수들이 상대팀으로 나온다는 말이다. 카드 시스템이기에 가능한 것으로 같은 상대팀이더라도 경기마다 선수 개개인의 능력치가 달라지니 매번 새로운 팀을 상대하는 기분이 든다. 실제 프로야구 경기에서도 선수의 기복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또 다른 재미라 할 수 있겠다.

게임이 너무 쉬우면 금방 질린다. 너무 어려우면 하기가 싫다. 그 가운데를 맞추기가 제일 어려운 것인데 '컴프야'는 카드 시스템으로 어느정도 잘 맞춰내고 있다. 본인의 my덱을 괴물 선수들로 도배를 하지 않는 한 질리지 않고 할 수 있다.





5) 수비 전략 교체와 자유로운 선수 교체.
전진수비/후진수비/대주자교체


수비를 할 경우 수비 전략을 교체할 수 있다. 노 아웃에 주자가 1,2루에 있는 경우 전진 수비를 통해 번트 작전에 대비할 수도 있고 장타 비율이 높은 선수일 경우엔 후진 수비를 할 수 도 있다. 당겨치거나 밀어치는 선수에 맞춰서 좌측이나 우측수비도 가능하다. 어찌보면 귀찮을 수도 있으나 코리안 시리즈나 1점차의 승부에서는 요긴하게 쓰인다. 또한 작전이 들어맞을 때 감독으로서의 뿌듯함은 덤이다.

대타자를 내보는 것 뿐만 아니라 대주자도 내보낼 수 있다. 또한 '나만의팀관리'에서는 타자 타순과 선발투수 순서도 교체가 가능하다. 선발투수 순서는 1선발이 출장하는 경기 직전에 바꿀 수 있다. 또한 수비 포지션도 교체가 가능한데 선수 본인의 베스트 포지션이 아닌 경우 수비와 공격에서 페널티가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이런 수비전략과 선수의 자유로운 교체로 본인의 마음에 드는 팀을 꾸릴 수 있어 게임의 자유도가 높아졌다.





# 아쉬운 점.

1) 선수 교체시 느린 반응.
이건 단말기 문제 같기도 한데, 선수 교체가 이루어질 경우에 시간이 조금 걸린다. 사소한 차이이긴 하지만 빠른 게임 반응속도에 익숙해 지다보니 이 시간이 답답하게 느껴질 때가 있다. 다행히도 선수 교체시 제외하고는 느려지는 경우는 없다.


2) 조금은 부족한 설명.
게임에서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고 선수 순위를 제공한다. 야구에 관심있는 사람들도 선발승이나 세이브의 기준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게임내에선 정보를 얻을 수 없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알아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도움말 몇 페이지만 더 끼워 넣으면 될것도 같은데 이점은 아쉽다.


3) 투수 능력치에 따른 변화
타자의 경우엔 능력치에 따라서 방망이 색이 변한다. 나무배트에서 얼룩무늬, 황금배트까지 들고 나오는데 반해서 투수는 아무련 변화가 없다. 투수는 글러브 색이 바뀌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

프로야구를 눈으로 보는 것만이 아니라 내 손으로 한다는 점에서 야구게임은 매력적이다. 출퇴근 길이나 등하교길에, 혹은 잠자리에 누워서도 할 수 있는 모바일 야구게임은 야구 경기가 없는 시간에 야구팬들을 달래줄 수 있는 좋은 도구다.

노가다를 최대한 줄이려 노력을 한 '컴프야'이지만 여전히 노가다는 존재하긴 한다. 게임의 재미를 위해 노가다의 선을 적절히 지킨다면 2010 프로야구 시즌동안 즐거운 경기를 할 수 있을 듯 하다. 요즘엔 당일 경기를 미리 친선 경기를 통해 시뮬레이션 해보는 재미도 생겼다. 부진하고 있는 팀을 응원하고 있다면 게임상으로 리그를 우승하는 달콤한 꿈을 맛보는 것도 위안이 될 수 있겠다. 꼴쥐의 패배엔 내성이 생겼다고 하지만 게임을 하다보면 욕심이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나 보다. 게임으로나마 대리만족을 느끼며 또 내일 경기를 기다린다.






덧글

  • 나름뉴요커 2010/04/14 07:24 # 답글

    헉, 이젠 게임 리뷰도 쓰시는군요! +_+ 리뷰라면 뭐든 척척!!
  • oskar 2010/04/14 10:11 #

    버스나 지하철에서 시간우기로 좋아서 핸드폰 게임을 은근 많이해요.
    안그래도 이 게임 하고 싶었는데 마침 리뷰어 모집하길래 냉큼 신청했어요 :)
    빠져나올수가 없어요 엉엉
  • 금드리댁 2010/04/14 09:00 # 삭제 답글

    오호,, 이 게임은 울 서방한테 비밀로 해야 하겠는데요.. 카드모은다고 노력할까봐 미리 걱정되는 ㅎㅎㅎ
  • oskar 2010/04/14 10:12 #

    카드 거래하는 사람들도 많더라고요. 워낙 인기 게임이다보니 카드 교환도 재미가 쏠쏠한가 봐요.
    전 통화료 걱정되서 직접 모으는데, 이게 참 시간 많이 잡아먹네요 ㅋㅋㅋ
    서방님께 잘 숨기셔야 할거에요 ㅋㅋ
  • 승한 2010/04/14 12:41 # 삭제 답글

    와 대놓고 질러라는 듯한 리뷰네여 ㅋㅋㅋㅋㅋㅋ
    다시 블로거 해야겠음 영제형같은 파워블로거가 죽기전엔 되겠죵
  • oskar 2010/04/14 14:20 #

    근데 솔직히 야구 즐겨보는 사람이라면 핸드폰에 야구게임 하나씩은 있잖아 ㅋㅋㅋ
    나도 매해 새로 받게 되는걸 보면 어쩔 수 없는거임. =_=
    그리고 난 파워블로거 아냐 =_=
  • 승한 2010/04/14 12:42 # 삭제 답글

    확실히 라이센스가 있고 없고 큰것같음
    게임빌꺼는 노가다해서 선수 이름으로 싹바꿨는데 ㅋㅋㅋ 그래도 맘에 안듬
    아 다운받아야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oskar 2010/04/14 14:21 #

    라이센스 이번에 풀려서 모바일 야구게임 대거 출시 되었던데, 당분간은 컴투스와 게이빌 체제로 계속 가지 않을까 싶네..
  • 큐투츠파 2010/04/14 13:08 # 삭제 답글

    이젠 별걸다.....이 블로그는 누구껀가요...^^;;
  • oskar 2010/04/14 14:22 #

    허허 쓰다보니 그렇게 됐네요.
    누구꺼긴요 제거죠=_=
  • 삽호 2010/04/14 17:17 # 삭제 답글

    형도 이젠 잉여군요
  • oskar 2010/04/16 01:24 #

    부정하고 싶지만 딱히 할말이 없군...
    휴식기야. 단지 그 뿐.
  • 악순 2010/04/16 02:51 # 삭제 답글

    형 뭔가 승한이가 추천한 게임 있었는데 까먹었네요...-_-;;
    뭐 어쨋든 전 마구마구가 있는데 엄정욱이 없으므로 다시 받고싶네요...ㅠㅠ
    다만... 돈이 없어서 좀 기다리려구요
  • oskar 2010/04/16 10:28 #

    이거 로스터 업데이트도 된다 ㅋㅋ
    아마 매달 해주는 듯. 야구게임 보면서 하기에 딱 좋아.
    LG 2연승 했어. 눈물의 영봉승 ㅠㅠㅠ
  • 안샤르 2010/04/16 13:04 # 답글

    제발 LG 옛날의 92 94때 전성기를 다시한번........
  • oskar 2010/04/16 16:19 #

    제발...
    하지만 기대는 하지 않아. ......
  • oskar 2010/04/16 22:17 #

    이럴수가 3연승이야
  • 승한 2010/04/17 01:41 # 삭제

    LG 우승할 기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원래라면 강한 타선이 바닥 치고 올라오면서
    선발진이 5이닝 2실점 정도의 피칭을 해 주고
    양적으로 풍부한 불펜에 신정락, 오카모토가 필승조로 완벽함

    제발 좌완 불펜중에 하나만 롯데에게 자비를 ㅠㅠ
    내년에 재웅형도 엘지가는데 ㅠㅠ
  • oskar 2010/04/18 23:09 #

    개막전에 막강타선이라길래 뭔소리냐 했더니 이제야 빛을 발하는구나.
    요즘 야구 볼만해 ㅋㅋㅋㅋ
  • 콩딸라 2010/04/18 16:05 # 삭제 답글

    컴투스 프로야구 2008을 열심히 했었는데,
    그때와 비교해선 아주 많아 변한 것 같아요.
    지난 해엔 '마구마구' 하다가 수면부족의 나날들이 많았죠...-_-;;
    자동저장 괜찮네요. 유혹에서 과감하게 벗어날 수 있겠군요.ㅋㅋㅋ
  • oskar 2010/04/18 23:17 #

    모바일 게임은 정말 해가갈수록 진화하고 있는것 같아요.
    자동저장만 되어도 한경기 플레이 시간이 확 단축되죠 ㅎㅎ
    자동 이닝 진행도 있어서 공격이나 수비만 골라서 할 수 도 있고, 위기 상황일 때에만 경기를 할 수 있는 장점도있어요. 요즘 이거 하는 재미에 정신이 없네요. 허허
  • 이재호 2010/05/04 15:19 # 삭제 답글

    이걸 너가 썼단 말이야?? 우와
  • oskar 2010/05/07 21:45 #

    리뷰 하다보니 이것저것 하게 되네요 히히
    내일 보겠군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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